[몰입#1] 대인관계, 부부관계를 높이는 몰입, 책 인생의 완성도를 높이는 자기혁명 몰입 두번째이야기
우리는 일상생활 속 많은 사람과의 관계가 존재한다. 그 사람들과의 관계를 어떻게 풀어나가고, 만들어가는 것인지는 전적으로 우리 몫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좀 더 나은 인간관계를 가질 수 있는 것일까?
상대방의 장점을 의도적으로 몰입하라.
누구나 장점이 있고, 단점이 존재한다. 내가 호감을 가지는 사람은 장점이 좀 더 많은 사람일 뿐이다.
나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사람도 마찬가지로 장점이 존재한다. 하지만 우리는 자연스럽게 상대방의 단점이나 부정적인 면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고, 그에 대한 내적 중요성이 높아져 부정적인 면이 증폭된다.
우리는 상대방의 장점에 대해 몰입을 함으로써, 의도적으로 상대방의 배울점과 좋은 점들을 알게 되고 태도가 바뀌게 된다.
이런 원리로 부부관계 역시 남편 또는 아내의 좋은 점을 몰입하고 나니, 더 원만한 대화를 하고 서로를 더 이해하게 되었다고 한다. 밑에 사진은 이 책에 나오는 실제 사례이다.
부부사이에서 상대방의 단점이 아닌 장점을 생각하고 몰입하자, 상대방을 대하는 태도가 바뀌고 그 변화로 상대방 역시 태도가 바뀌어 사이가 좋아지는 케이스이다.
옛 고어 중에 어린아이에게도 배울게 있다. 라는 말이 있다. 항상 배움의 자세로 그 사람의 장점을 바라보면, 나에게도 역시 긍정적인 효과가 미친다.
살아가면서 많은 대인관계를 가질텐데, 거기서 어떻게 할 것인가는 전적으로 우리 몫이다.
단점이 부각된 사람도 그 사람의 성격과 장점을 봄으로써 한층 이해할 수 있다. 그러면서 스트레스도 덜 받고 더 나은 인간관계를 가지게 되는 거 같다. 이 글을 읽는 독자들 또한 좋은 대인관계를 가지고 사회생활을 이뤄 나갔으면 좋겠다.